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2025년 5월 14일부터 30일까지, 성남 관내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함께 수업을 나누고 성장하는 '2025 성남 중등 수업나눔한마당'이 열린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중등교육지원과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같이 가는 수업길: 교실을 열다, 수업을 나누다, 성장을 함께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일상 속 수업 나눔 문화를 정착시키고 수업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중등 수업나눔한마당을 통해 '성남 연(連) 수업 공개 - 성남 온(溫) 수업 나눔 – 성남 공(共) 수업 성장'을 실현하고자 한다.
▲‘연(連)’은 학교별 수업 Talk Talk과 연계한 일상적 수업 공개를 통해 교사 간 연결을 강화하고, ▲‘온(溫)’은 교과별 수업 고민을 나누는 따뜻한 수업 나눔을 실천하며, ▲‘공(共)’은 수업나눔교사단과 수업 친구가 함께하는 공동 성찰과 성장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는 교사의 자발적 수업 공개와 수업 후 나눔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국어, 수학, 영어, 역사,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등 다양한 교과에서 총 9교 10명의 교사가 수업을 공개한다. 특히 각 수업은 학생 주도적 탐구, 생성형 AI 활용, 성인지 감수성 등 다양한 교육적 실험과 실천이 담겨 있어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한양수 교육장은 “성남 중등 수업나눔한마당은 교사 개인의 수업 역량을 넘어,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집단 지성의 플랫폼”이라며 “질문과 상상, 토론과 탐구가 살아 있는 수업 문화가 현장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