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텝뉴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이 지난해 ‘경기도 브랜드 거리 육성사업’으로 파주시 심학산 돌곶이길 상권에 조성한 ‘심학산 빛의 거리’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모범 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야간 관광 콘텐츠 도입을 통해 침체되었던 저녁 시간대 매출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원은 ‘심학산 빛의 거리’ 조성 이후 인근 상권의 저녁 시간대(18시~23시) 매출액이 주간 핵심 시간인 점심 시간대 매출액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승했다고 2일 밝혔다.
미디어아트 도입으로 ‘밤이 없는 상권’ 구축 , ‘경기도 브랜드 거리 육성사업’은 상권과 문화를 융합하여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기존에 관광 인프라가 많았음에도 저녁 시간대 유동 인구가 급감하여 매출이 낮았던 파주 돌곶이길 상권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에 경상원은 야간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심학산 돌곶이길 둘레길 내에 미디어아트 조형물 14개를 설치하여 ‘심학산 빛의 거리’를 조성하고 지난해 6월 5일 점등식을 진행했다.
놀라운 성과: 매출 파주 평균 대비 2배 이상, 빛의 거리 조성과 함께 상인회의 야간 영업시간 연장 및 홍보 활동이 더해지면서 매출 상승 효과는 극대화되었다.
주야간 매출 균형 달성: 저녁 시간대(18시~23시) 매출액이 낮 시간대 매출액과 동일한 수준까지 올랐다.
지역 평균 상회: 특히, 저녁 시간대 심학산 돌곶이길 상권의 평균 매출 규모는 파주시 외식업 평균 매출액 대비 약 2배 이상 높은 성과를 기록하며 사업의 성공을 증명했다.
파주돌곶이길상인회 한철수 회장은 “빛의 거리 조성으로 해가 지면 문을 닫던 상점들이 이제는 저녁 늦은 시간까지 손님을 맞이하게 됐다”며 “브랜드 거리 사업으로 상인들의 매출이 오르고 상권 전체에 활력이 생겼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경상원 김민철 원장은 “심학산 빛의 거리 조성은 주야간 균형 있는 상권 활성화의 대표적인 성공모델을 제시했다”라면서, “경상원은 앞으로 상권 환경 개선은 물론, 도민들이 즐길 수 있는 맞춤 콘텐츠를 마련해 지역 상권이 체류형 문화 관광지로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